배민 광고, 뭘 해야 효과적일까?

배달의 민족 광고는 정말로 효과가 있을까요? 배민 광고비는 얼마인지, 어떤 광고를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Jul 28, 2023
배민 광고, 뭘 해야 효과적일까?
 
 
배달의 민족 광고, 생각해본 적 있으신가요?
 
국내 배달 시장 점유율 70%, 시장 1위를 차지한
배달의 민족은 전략적으로 중요한 회사임은 분명한데요.
 
복잡한 광고 시스템 뭐가 있는지, 그래서 효과가 정말 있는지 많이들 궁금해하실 것 같아요.
 
옹고잉 : 뉴스에서 배민 광고 상품을 전격 해부하고, 어떤 문제들이 있는지 알아봤습니다!
 

1. 배달의 민족 광고 종류

 
배민1 한집배달
알뜰배달
울트라콜
오픈리스트
우리 가게 클릭
배민 포장 주문
배달
배민 배달 (배달서비스 포함)
배민 배달 (배달 서비스 포함)
가게 자체 배달
가게 자체 배달
관련X
관련X
지불
주문 건 당 지불
주문 건 당 지불
한 달 정액
주문 건 당 지불
클릭 당 지불
.
요금
3 중 택 1기본형배달비절약형배달비포함형
총 이용요금: 세 가지 요금 합산중개이용료 6.8%배달비 2,500~3,300원결제수수료 1.5~3%
30일 기준 8만원
중개이용료 6.8%
클릭 당200~600원 월 클릭 광고비 총 5~300만 원
무료
특징
신규 사장님 프로모션O부가세 별도
부가세 별도배달비 설정 불가
광고 지역과 카테고리 선택 가능부가세 별도
기본 광고 노출 영역 + 추가 광고 노출 영역부가세 별도
오픈리스트, 배민1 한집배달 이용자만 가입 가능
2024/3/31까지 무료
 
비슷한 성격을 가진 광고들끼리 묶어서 보면 좀 더 이해가 쉬운데요.
그래서 오늘은 두 개씩 나누어 살펴보려 합니다!
 

배민1 한집배달 & 알뜰배달

 
notion image
배민1 한집배달과 알뜰배달은
광고문구를 화면에 띄워서 진행하지 않아요.
 
배민 어플을 보면 이런 화면이 보이죠?
 
알뜰배달과 한집배달을 진행하는 가게들만
모아서 보여주니
일종의 광고 역할을 하게 되는 거죠.
둘의 차이점은 알뜰 배달은
여러 배달을 동선에 맞게 묶어서 진행하고,
한집 배달은 단건배달의 형태라는 것인데요.
 
고객 입장에서 알뜰 배달은 배달료가 저렴한 대신 오래 걸리고,
한집 배달은 빠른 대신 배달료가 비싼거죠.
 
배민1 한집배달의 요금제는 총 세 가지로 구성됩니다!
기본형, 배달비 절약형, 배달비 포함형이에요.
기본형
배달비 절약형
배달비 포함형
중개이용료 6.8%
중개이용료 15%
중개이용료+배달비 27%
사장님 부담 배달비 0~6천 원 - 사장님이 6,000원에서 고객이 부담하는 배달팁을 직접 설정
주문 금액에 따른 차등 배달비*
결제정산수수료 3%
결제정산수수료 3%
결제정산수수료 3%
부가세 별도
고객이 주문하는 음식값에 따라
배달비가 달라지는 경우가 있죠.
 
*배달비 절약형에서 말하는
"주문 금액에 따른 차등 배달비"가 이에 해당합니다.
 
알뜰배달의 요금은 중개이용료, 배달비, 결제수수료 세 가지를 합산해서 산정되는데요.
 
배달비는 지역에 따라 할인이 차등 적용되니 사장님들 지역에 따라 확인해보셔야 해요.
결제 수수료도 중소상공인 우대수수료가 차등적으로 적용됩니다!
 

울트라콜 & 오픈리스트

 
notion image
울트라콜과 오픈리스트는 우리에게 익숙한 '광고를 화면에 띄우는' 형태에요.
 
이 사진은 알뜰•한집 배달이 아닌 일반 '배달'가게들을 볼 때 나타나는 화면인데요.
 
가장 상단에는 오픈리스트와 울트라콜 광고가 보이게 되는거죠.
 
둘의 차이점은 뭘까요?
 
요금 측면에서 울트라콜은 한 달 8만 원 고정비용이 나가지만 오픈리스트는 주문 건 당 중개이용료 6.8%가 지출돼요.
 
오픈리스트는 가게 주소지에서 반경 4km 지역까지 광고가 적용되고, 울트라콜은 사장님이 원하는 광고 주소를 설정할 수 있어요.
 
실제 가게 위치와 광고가 나가는 지역이 다를 수가 있는거죠.
그래서 울트라콜은 여러 개를 신청할 수도 있어요.
 
오픈리스트는 위 사진처럼 기본 카테고리(도시락, 분식, 패스트푸드 등)와 더불어
1인분, 채식 카테고리에서도 광고로 나가게 되는데요.
 
또한 주문내역이나 찜, 검색결과 화면에도 "요즘 우리동네 인기 맛집",
"재주문 많은 가게 추천해요"라는 내용으로 광고가 실려요.
 

우리 가게 클릭 & 배민 포장 주문

 
우리 가게 클릭은 말 그대로 가게를 클릭할 수 있는 광고를
메인 홈, 카테고리, 찜 화면 등 곳곳에 배치를 해두는 방식이에요.
 
사장님이 미리 한 달에 낼 수 있는 클릭 광고비를 지정해두면(최소 5만 원 최대 300만 원),
그 안에서 고객이 클릭할 때마다 지출이 발생하는 거죠.
 
한 번 클릭할 때 나가는 비용은 최소 200원 최대 600원 한도 내에서 사장님이 정할 수 있어요.
 
배민 포장 주문은 한집배달, 알뜰배달과 조금 유사해요.
배민 포장을 진행하는 가게들만 모아서 보여주는 화면이 따로 마련된다는 의미에요.
2024년 3월 31일까지 이용료가 무료이기 때문에
광고보다는 배민 어플을 통해 포장 주문을 받는 서비스 성격이 강합니다!
 

2. 배달의 민족 광고 효과 있을까?

 
광고를 둘러싸고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어요.
가게 상황에 따라 광고 효과가 천차만별이기 때문인데요.
어떤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중요해요.
 

알뜰배달은 사장님한테도 알뜰할까?

 
출처 배달의 민족 어플
출처 배달의 민족 어플
 
주문자 입장에서 알뜰배달은 분명 가성비가 보장됩니다. 배달비가 0~2900원 정도니까요.
 
그러나 사장님들에게는 그렇지 않다는 평가도 있어요. 알뜰배달은 한집배달, 배달과 달리
사장님이 부담하는 배달비와 고객이 부담하는 배달팁을 설정할 수 없거든요.
 
주문금액, 지역, 주문 시간대별 수요, 배달 거리 등을 반영해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평소보다 배달비가 저렴해질 수도, 비싸질 수도 있는거죠.
 
라이더들이 알뜰배달은 잘 하려하지 않아 지역에 따라 주문이 들어와도
라이더가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고 하네요.
 
그러므로 알뜰배달을 이용하실 사장님들은 지역과 상권에 따라 배달비가 얼마로 책정되는지,
라이더가 잘 잡히는 환경인지를 고려해야 해요.
 

울트라콜, 깃발 꽂기 전쟁

 
출처 배민 비즈니스
출처 배민 비즈니스
 
"배민 깃발" 들어보셨나요?
배민의 가장 대표적인 광고 상품은 울트라콜이에요.
 
울트라콜 광고를 진행할 때 가게 주소지와 다른 지역에 광고를 설정할 수 있다고 했었는데요.
광고 지역을 선택할 때 지도에 깃발 아이콘을 표시해서 설정하는 것에서 유래되었어요.
 
문제는 깃발 개수가 제한이 없고, 가게 별로 몇 개를 꽂았는지 알 수가 없다는 점입니다.
 
다른 가게보다 깃발이 많을수록 광고료가 많이 들고, 화면에 많이 노출 되겠죠.
실제로 배민 깃발을 몇 개 꽂아야 하냐는 질문글이 인터넷에 정말 많이 보이는데요.
 
정답은 없지만 많이들 사용하는 방식을 정리할 수 있었습니다.
 
1) 개업 초반에 깃발을 여러 개 꽂고 점점 줄여 나간다.
2) 1개로 시작해서 점점 늘리며 광고 성과가 더이상 오르지 않을 때 멈춘다.
3) 부담 안 가는 만큼만 꽂고 다른 방법을 활용한다.
 
이 외에도 1) 리스트 상위에는 오픈리스트 광고가 먼저 나오고
그 다음에 울트라콜(깃발 꽂기) 광고가 있다 보니
들인 비용만큼 효과가 나오지 않는다는 이야기도 있고,
2) 요즘에는 고객들이 상단에 보이는 가게가 아니라
'찜 많은 순', '주문 많은 순'으로 필터를 씌운 뒤에 가게를 고르기 때문에
효과가 전혀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3) 또 울트라콜은 실제 주소와 다른 곳에도 광고를 낼 수
있기 때문에 상권 특성(도심인지, 주거지인지 여부 등)을 고려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도 합니다.

울트라콜 vs. 오픈리스트

 
오픈리스트가 울트라콜보다 상단에 노출된다는 점,
노출 수나 클릭 수가 아닌 고객주문 수에 따라 광고료가 책정된다는 점에서
오픈리스트가 울트라콜보다 더 낫다는 말도 나옵니다.
그러나 오픈리스트의 경우 노출원리가 모호하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에요.
한 가지 확실한 것은 단순히 광고료를 들인다고 매출이 늘어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인 것 같네요.
따라서 광고 여부를 결정하실 때에는 현재 주변 상권이 깃발을 많이 꽂는 분위기인지,
배달 위주의 업장인지, 신규고객 유입과 단골고객 확보 중 어느 쪽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는
상황인지 등 여러 요소들을 고려해 보시길 바랍니다!
 

 
배민 광고에 대한 의문이 조금 해결되셨나요?
여러 정보를 토대로 효과적인 방안을 찾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흥미롭고 유익한 정보들을 전하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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