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 04, 2023

정기배송 대행, 직접 배송보다 더 세심해서 감동이에요. - 고객사 인터뷰 with 샐러드윅스

정기배송 대행, 정규직 배송원과 물류 전문 매니저 전담 배치로 배송원 구인 및 관리 걱정을 해결해드리고, 모든 이슈에 실시간으로 대응합니다.
정기배송 대행, 직접 배송보다 더 세심해서 감동이에요. - 고객사 인터뷰 with 샐러드윅스
안녕하세요! 정기배송 전문 대행 옹고잉입니다.
오늘은 샐러드 정기구독 업체, 샐러드윅스를 찾아가 봤습니다.
윤은빈 대표님과 함께 이야기를 나눠봤는데요. 그 현장 함께 보시죠!

샐러드윅스 윤은빈 대표님.
샐러드윅스 윤은빈 대표님.

Q. 대표님 안녕하세요, 먼저 샐러드윅스를 소개해 주세요!

 
A. 안녕하세요 :) 샐러드윅스는 '동네 픽업 샐러드 구독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직접 동네 가게에 방문해서 다회용기에 담긴 샐러드를 픽업하는 방식인데요. 일회 용기 사용과 라스트 마일 배송 횟수를 감소시켜 고객님들과 함께 환경을 지키고 있습니다! 줄어든 배송비로 질 높은 샐러드를 합리적인 가격에 즐기실 수도 있고요.
 
notion image

Q. 옹고잉과의 배송 제휴,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A. 샐러드 윅스의 센트럴 키친에서 만드는 샐러드를 제휴 가게로 옮겨야 하는데요. 이 과정을 옹고잉이 맡아주고 있어요. 샐러드 직접 제조가 불가능한 제휴 가게에 매일 샐러드 완제품을 전달하는 방식이죠. 앞서 말씀드렸듯이 저희는 탄소 배출 저감을 위해 다회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옹고잉에서 전날 반납된 빈 용기도 함께 수거해 주신답니다.
 

Q. 샐러드 윅스의 배송 업무에서 중요한 요소들은 무엇인가요?

A. 샐러드이다 보니 신선도 유지가 중요합니다. 즉, 샐러드가 냉장고 안에 무사히 도착해야 하는 것이죠. 정확성도 중요한데요. 고객님들께서 주 단위로 샐러드를 구독하시기 때문에, 제휴 가게에 알맞은 정확한 물품을 배송해야 합니다.
notion image

Q. 왜 옹고잉을 찾게 되셨나요?

A. 배송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것은 올해 초인데요. 초기에는 물량이 적어 직접 배송을 했고, 주문량이 늘면서 정규직 배송원을 고용했어요. 배송원분의 자차로 배송을 했는데, 물량이 늘어나면서 더 큰 차와 인력이 필요해졌죠. 많은 물량을 모두 직접 하기에는 비용 문제가 있어서, 대행업체를 찾아봤어요. 저희 메인 비즈니스가 배송이 아니라 물류 관리가 어렵기도 했습니다. 더 잘할 수 있는 업체에게 맡겨야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렇게 다른 대행업체에 의뢰를 맡겼는데, 플랫폼 식으로 운영되다 보니 전부 프리랜서 배송원이어서 배송원 관리와 교육이 힘들었어요. 신선도 유지와 정확한 배달이 어려웠죠. 배송 이슈가 생겼을 때, 책임 소재를 따지는 것도 복잡했어요. 대행업체가 개인 사업자를 연결해 주는 방식이어서, 소통을 할 때도 여러 단계를 거쳐야 했거든요. 완결된 서비스를 받는 느낌이 전혀 없었죠.
 
그러다 옹고잉을 찾았고, 정규직 배송원과 운영 매니저를 전담으로 배치해 관리해 주신다는 것에 매력을 느껴 협업을 진행하게 되었어요.
 
 

Q. 옹고잉 사용 이후 배송 업무가 개선되었나요?

A. 물론입니다. 여러 개선점이 있는데요. 가장 좋았던 것은 꼼꼼한 피드백입니다. 매니저분과 실시간으로 직접 소통이 되니까, 피드백이 원활하더라고요. 사람이 하는 일이다 보니 실수는 당연히 있을 수 있지만, 언제나 친절한 태도로 빠르게 대응해 주시니 개선의 가능성이 보였습니다. 실제로도 배송 퀄리티가 금세 발전되었고요.
 
notion image

Q. 옹고잉을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어떤 단어일까요?

A. 옹고잉은 '감동'입니다!

Q. 어떤 부분이 감동이셨나요? 설명 부탁드립니다.

A. 음... 두 번 정도 정말 놀랐던 기억이 있는데요.
 
저희가 코엑스 발표 행사에 참여했을 때 일회성 배송을 부탁드렸어요. 코엑스는 저희도 처음이었는데, 정말 크고 복잡하잖아요. 사실 다른 업체였으면 아마 배송 자체를 못해준다고 했을 것 같아요. 그런데 옹고잉의 전담 매니저님께서 며칠 전에 코엑스에 직접 방문해서 출하장 위치를 확인하고, 사진으로 저희 팀에 공유까지 해주신 거예요. 고객사의 시간을 벌어주는 서비스라는 생각에 정말 대단하다고 느꼈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저희는 냉장고에 샐러드를 잘 넣는 것이 중요한데요. 단순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냉동고와 냉장고를 헷갈리거나 냉장고 문을 제대로 닫지 않아서 식자재가 훼손되는 경우가 생각보다 잦아요. 그런데 옹고잉에서는 그 중요성에 공감해 주셨고, 냉장고에 물품을 넣은 직후 사진을 찍어 업로드하는 것을 배송 필수 절차에 추가해 주셨더라고요. 사실 저희는 그렇게까지 해주실 거라곤 예상 못 했거든요. 고객사의 고민을 먼저 생각하고 해결해 주시니까, 저희 서비스가 더 잘될 수 있게 함께 노력해 주시는 것 같아 정말 기뻤습니다.
 

Q. 옹고잉, 추천할 만한 서비스인가요? 어떤 기업에게 추천하고 싶으신가요?

 
A. 당연히 추천합니다.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있고요. 음... 저는 수거 위주의 서비스에 추천해요. 아무래도 신생 시장이다 보니, 자체적으로 배송원을 채용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을 것 같아요. 옹고잉에서 수거, 회수도 잘 해주시니까 궁합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인터뷰 잘 보셨나요?
샐러드윅스처럼 섬세한 배송 대행 서비스를 경험해보고 싶으시다면,
정기배송 전문 대행의 모든 솔루션, 옹고잉을 찾아주세요!
 
옹고잉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소개서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관련 콘텐츠 보기
 
 
Share article
Subscribe Newsletter
Stay connected for the latest news and insights.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