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배송, 힘들지 않나요? - 대표자 인터뷰 #2

시니어 배송, 힘들지 않나요? 시니어 기반 정기배송 솔루션, 옹고잉의 근무 환경을 알아봅시다!
Jul 24, 2023
시니어 배송, 힘들지 않나요? - 대표자 인터뷰 #2
 
*[대표자 인터뷰 1편 : 정기배송 서비스, 옹고잉 출발!]을 읽은 뒤에 2편을 감상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자 소개
notion image
 
정현강 (주)내이루리 대표
연락처 070-8064-3647
이메일 nae2il@onggoing.co.kr
주소 서울 강남구 선릉로 551 디캠프

 
*A: 인터뷰어, B: 정현강 대표
 
A: 지난 인터뷰 때 옹고잉이 어떤 서비스인지, 어쩌다가 시니어 일자리 문제에 관심을 갖고 창업을 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었는데요. 오늘은 시니어 분들의 근무환경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 합니다. 시작해 볼까요?
B: 네. 시작해 보시죠!

시니어 맞춤 일자리 - 정기배송

 
A: 옹고잉은 배송원 분들이 모두 시니어 분들이시죠. 배송일은 업무 강도가 높기로 유명한데, 시니어 분들이 힘들어 하지는 않으시나요?
B: 시니어 분들이 배송하신다고 하면 많이들 걱정하시는 부분이에요. 그렇지만 저희가 정기배송을 선택한 이유 중 하나는 시니어 분들이 잘 하실 수 있기 때문이었어요. 보통 '배달'하면 배달의 민족이나 요기요, 쿠팡을 떠올리시면서 오토바이를 타고 빠르게 달리는 일을 생각하시잖아요?
 
A: 아무래도 그렇죠. 한국은 빠른 배송으로 유명하잖아요.
B: 맞아요. 그렇지만 정기배송은 일반배송과 달라요. 일반배송은 실시간으로 배차를 받아 매번 새로운 지역에 새로운 물건을 옮겨야 하니까 속도가 생명이죠. 하지만 정기배송은 같은 지역에 정해진 물량을 배송하고, 사전에 한 시간 약속을 잘 지키는 게 중요해요. 훨씬 안전하고 여유롭죠.
 
A: 하루에 배송하는 물량이 정해져 있군요. 그럼 단가가 낮지는 않나요?
B: 맞아요 난이도가 낮고 수익이 안정적이지만, 일반배송보다는 단가가 저렴해요. 그래서 정기배송은 인력을 구하기가 힘들어요대체로 사람들은 위험해도 수입이 높은 일을 선호하니까요. 그치만 핵심은 시니어 분들의 성향을 파악하는 거에요. 시니어 분들은 대부분 상대적으로 급여가 낮더라도 적정 수준의 임금이 보장되면 안전하고 반복적인 일을 선호하세요. 그러니까 시니어 분들에 한정해서 만큼은, 일반배송보다 정기배송 수요가 높은거죠.
 
A: 시니어 분들에게만 정기배송이 필요한 게 아니라, 정기배송 회사들 입장에서도 시니어 분들이 필요한 거였군요. 또 눈에 띄는 점이 옹고잉은 전부 자동차를 이용해서 배송하더라고요. 오토바이만큼은 아니어도 위험하지는 않나요?
B: 위험하지 않아요. 배송 사고는 보통 시간에 쫓겨 급히 운전하다 발생하거든요. 근데 저희는 정기배송이잖아요. 급할 필요가 없죠. 그리고 프로님들(시니어 배송원)이 항상 같은 시간에 같은 길을 운전하시니까 익숙해져서 안정감 있게 근무하세요.
 
A: 정기배송이 일반배송보다 훨씬 안전하군요. 그래도 여전히 직접 운전을 해야 하는 건 똑같을텐데, 운전 자체가 위험하진 않을까요?
B: 시니어 분들이 운전하시는 것 자체를 걱정하시는 분들도 분명 계실 거에요. 그러나 저희는 충분한 교육과 면접을 거쳐서 시니어 분들을 선발하고 있어요. 저희 옹고잉의 프로님들은 모두 서류심사와 면접, 현장교육 및 평가를 거친 분들이셔서 충분히 운전하고 소통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계신 분들이에요. 게다가 자동차 네비게이션을 보면서 운전하시잖아요. 다른 디지털 서비스와 달리 네비게이션은 예전부터 익숙하게 접하셨기 때문에 네비게이션 활용도 문제 없어요.

전원 정규직 채용의 비결

 
A: 철저하게 운영된다는 신뢰가 생기네요. 시니어 배송원분들이 전부 정규직이라고 들었어요. 회사에 부담이 가지는 않나요?
B: 회사 입장에서 정규직을 부담스러워하는 이유 중 하나가 4대보험 때문이에요. 근데 저희는 국민연금이랑 고용보험은 납부할 필요가 없어요. 60세 이상은 납부 대상자가 아니거든요. 그러니까 일반적인 정규직 보험료의 절반 정도만 부담하면 되는거죠.
 
A: 회사 입장에서는 큰 장점인데요? 시니어 분들의 반응이 궁금한데요.
B: 네 아무래도 정기배송은 시간에 쫓기지는 않지만 약속 시간을 잘 지키는 게 중요한데 정규직으로 일하시면서 더 책임감을 갖고 열심히 근무해주세요. 운영 측면에서도 훨씬 좋죠.
 
A: 시니어 배송원 분들 수가 꽤 될 것 같아요. 규모가 어떻게 되나요?
B: 현재 65분의 프로님들을 정규직으로 채용하고 있어요. 월 창출 임금은 8,500만 원 정도 돼요.
 
A: 규모가 상당하네요. 근무 시간이나 수입은 어떻게 되나요?
B: 저희는 프로님들의 일정과 희망사항 등을 고려해 시간을 조정해서 근무 시간을 유연하게 짜고 있어요. 하루에 적게는 3시간, 많게는 6시간 일하시고요. 그러다 보니 수입도 다 달라요.
 
A: 근무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어떤 편인가요?
B: 저희 프로님들 6개월 근속률이 90%에 달해요. 대체로 만족하신다는 의미가 아닐까요? 생계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분들도 계시고, 생산적인 일을 한다는 성취감을 느껴 좋다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세요. 안정적인 일을 할 수 있다는 게 아무래도 가장 큰 이점인 것 같아요.
 
A: 이윤과 일자리 모두를 창출하고 있는 게 인상적이네요. 오늘은 시니어 일자리에 관한 이야기를 나누었으니, 다음 인터뷰에서는 분위기를 바꿔서 옹고잉이 정기배송 시장에서 가지는 경쟁력을 파헤쳐 보도록 할게요.
 
옹고잉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하단을 통해 홈페이지로 접속해 보세요!

 
옹고잉에 대해 더 알고싶으시다면?
(1) 옹고잉 홈페이지에서 사업소개서 다운 받기
(2) 옹고잉 홈페이지에서 상담 신청하기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