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문화: 피드백 - CEO가 말하는 내이루리 이야기 #5
내이루리 CEO 정현강이 들려주는 내이루리 이야기. 다섯 번째 이야기는 '피드백'입니다.
May 30, 2024
피드백은 팀원 간의 이해도를 크게 높일 수 있는 중요한 수단이며, 이는 소통을 원활하게 하는 데 주 목적이 있다.
피드백의 조건으로 솔직함, 감정 배제, 회사의 방향을 고려하는 것이 요구된다.
- 솔직함: 솔직하지 않음은 부채로 쌓인다.
결국 언젠가는 빚을 갚아야 할 때가 온다.
매일 10ml를 30일간 총 300ml를 맞는 것과 300ml를 이틀간 나누어 150ml를 받는 것은 큰 차이다.
- 감정 배제: 감정은 온기를 냉기로 전환되어 일이 진행되기 어려운 방향으로 논의를 이끈다.
- 목적은 회사: 결국 회사가 잘 되기 위함이다.
또한, 피드백을 받는 사람의 변화를 필히 기대해서는 안 된다.
‘주관인지’와 ‘객관인지’를 헷갈려서는 안 된다.
회사가 성장하는데, 사명을 가진 데 적합한 방식의 변화만이 허락된다.
마지막으로 피드백은 가급적 즉시 ‘상황, 행동, 영향’을 고려하여 피드백을 받는 사람에게 전달하여야 한다.
‘상황과 행동’에 대한 설명은 기억에 의존해야 하기 때문이다. 즉시 글로 기록될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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