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 배송원? 오히려 좋습니다!" 플레이팅이 말하는 옹고잉 서비스!

'셰프의 찾아가는 구내식당' 플레이팅과 함께하는 옹고잉 서비스를 소개해드립니다.
Aug 08, 2023
"시니어 배송원? 오히려 좋습니다!" 플레이팅이 말하는 옹고잉 서비스!
 
 
플레이팅 김형석 슈퍼바이저님.
플레이팅 김형석 슈퍼바이저님.
 
안녕하세요! 전문 정기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기배송의 모든 솔루션, 옹고잉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업 대상 식사 구독 서비스, 플레이팅의 본사를 찾아가 봤는데요!
플레이팅의 물류와 센트럴 키친 운영을 담당하시는 김형석 슈퍼바이저님과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notion image
 
notion image
셰프의 찾아가는 구내식당”
 
플레이팅은 기업 대상 식사 구독 서비스인데요. 셰프들이 개발한 1,000여 개의 레시피를 바탕으로 서울시내 곳곳의 센트럴 키친에서 음식을 만들고, 옹고잉의 배송 서비스와 함께 갓 만든 음식을 고객들에게 곧바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순히 음식을 배달하는 것뿐만 아니라, 세팅부터 플레이팅, 수거와 정리까지 식사의 모든 과정을 책임지고 있다는데요. 이런 꼼꼼한 서비스가 어떻게 가능한지 궁금하시다고요?
 
그렇다면, 지금부터 플레이팅의 김형석 슈퍼바이저님께 더 자세한 내용을 들어보겠습니다! 함께 확인해 보시죠!

 
notion image
 

Q. 플레이팅이 궁금합니다. 다른 식사 구독 서비스들과 무엇이 차별화되나요?

 
A. 저희 서비스는 음식만 갖다주는 게 아니라, 고객사의 음식 문화를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음식만 배달하는 회사는 많습니다. 하지만 저희처럼 음식 문화 조성에 큰 관심을 갖는 회사는 없는 것 같습니다. 플레이팅 서비스를 통해 절약된 여유 시간에 사내 행사나 교육을 진행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지속 중입니다.
 
또, 저희는 셰프가 굉장히 많은데요. 각 셰프의 전문분야가 다르기 때문에, 거의 모든 종류의 음식을 수준 높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음식뿐만 아니라 케이터링 측면에서도 고객 만족을 위해 노력하고 있고요. 그렇기 때문에 세팅 매뉴얼이 꽤 복잡하지만, 옹고잉 프로님들이 잘 수행해 주고 있습니다.
 
저는 운영팀 소속으로서 키친에서 만든 음식을 최대한 빠르고 정확하게 배송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조직합니다. 신규 고객사 런칭과 논현점 키친의 관리도 맡고 있고요. 플레이팅 서비스가 잘 유지될 수 있도록 운영하는 역할이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notion image

Q. 옹고잉과의 협업관계에서 배송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A. 플레이팅에서 음식을 조리하고, 그걸 키친에 잘 적재해놓습니다. 그러면 옹고잉의 프로님들이 오셔서 음식을 픽업해 배송하고, 고객사에 도착해서 세팅과 케이터링, 수거까지 수행해 주십니다.
 

Q. 플레이팅의 배송 업무에서 중요한 요소들은 무엇이 있나요?

 
A.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과의 약속입니다. 정확한 시간, 완벽한 배송, 불편함 없는 식사. 이런 것들이 약속에 포함되는 요소겠지요? 수거할 때도 마치 원래 없었던 것처럼 깔끔한 정리가 필요하고요. 가장 중요한 것을 꼽아보자면 식사 시간인 것 같습니다. 제시간에 배송이 완료되는 것이 최우선 요소입니다.
 

Q. 물류 업무를 직접 수행하다 대행업체를 찾으시게 된 이유가 무엇인가요?

 
A. 인력 수급과 비용 문제가 컸습니다. 계약 문의가 점점 늘어나는 상황에서, 배송원 수급 문제 때문에 놓치는 고객사도 많았습니다. 배송원의 평균 연령대가 2~30대인데, 이분들은 직장보다는 프리랜서 개념으로 배송을 하시기 때문에 장기근속이 힘들었죠. 저희는 매뉴얼이 복잡해서 한두 달은 해야 적응이 되는데, 이제 한 사람 몫을 하게 되면 전부 나가니 골치가 아팠습니다. 구인 채널을 통해 새로 채용하려고 해도 시간과 비용이 너무 많이 낭비되었고요. 그래서 대행업체를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사진 출처: 플레이팅 홈페이지
사진 출처: 플레이팅 홈페이지

Q. 다른 대행업체들과의 협업은 어땠나요?

 
A. 플레이팅의 케이터링 업무를 잘 구현해 주지 못했습니다. 아무래도 그런 쪽으로 전문성을 가진 업체들이 없었죠. 일단 젊은 배송원 중에서 서비스 마인드가 완전히 갖춰진 사람이 별로 없었습니다. 과속이나 사고, 지각 같은 기본적인 근태 문제도 잦았고요. 이런 이유들로 전부 다 무산이 되었습니다. 그 이후로 시간이 꽤 흐른 뒤에 또 다른 업체에서 케이터링을 수행해 주겠다고 접근했지만, 요구하는 비용이 매우 부담스러웠죠.
 
대행업체를 쓴다고 인력 수급 문제가 크게 나아지지도 않았어요. 사실 대행업체의 인력 풀이 저희가 직접 고용할 수 있는 인력 풀과 정확히 겹치거든요. 젊은 연령대의 배송원들이죠. 그러니 저희가 수급이 안되는 상황에서는 대행업체에서도 마찬가지였습니다.
 
결국, 기존 대행업체와의 제휴에서는 인력과 비용 문제를 해결할 수 없었고, 협업 관계가 지속되지 못했어요.
 

Q. 그렇다면, 옹고잉은 무엇이 달랐나요?

 
A. 기존의 고민이 다 해소됐습니다. 우연히 거리에서 옹고잉 차량의 래핑광고를 보게 되었고, 그날 바로 전화해서 다음날 미팅을 했어요. 속전속결로 진행이 되었고, 곧바로 협업을 시작했죠.
 
옹고잉에서 정규직 배송원을 배치해 주시니 인력 수급은 전혀 신경 쓸 필요 없게 됐고, 저희 측에서 받는 편의성이나 여타 기회비용을 따져봤을 때 가격 역시도 충분히 합리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첫 론칭부터 성공적이었고, 지금도 배송 라인이 한 달에 한두 개씩은 꾸준히 늘고 있죠.
 

Q. 플레이팅의 케이터링 업무가 복잡하다고 들었는데, 프로님들께서 어려워하시지는 않았나요?

 
A. 물론 저희 업무가 어렵긴 합니다. 그런데, 실제로 경험해보니 시니어 분들이라고 해서 배우는 속도가 느리신 건 아닌 것 같아요. 저희 업무는 젊은 사람이 해도 안되는 사람은 끝까지 안되거든요. 나이는 생각보다 배우는 속도에 큰 영향이 없더라고요. 오히려 요식업 경험이나 음식에 대한 이해도가 더 중요한 일이죠. 그런 측면에서 시니어 분들은 경험이 풍부하시다보니 더 잘하시는 분들도 많고요. 가끔 고집 있는 분들도 있긴 하지만, 그런 것만 제외한다면 시니어라는 점이 문제 될 건 전혀 없습니다.
 

Q. 시니어 프로님들께 좋은 인상을 갖고 계신 것 같은데요. 좀 더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A. 사실, 저희는 옹고잉이 시니어 친화적 기업이기 때문에 선택한 측면도 있습니다. 미팅을 하면서 참 좋은 일을 한다고 생각했어요. 노인들이 가만히 쉬시는 것보다는, 활력 있게 일하시고 돌아다니는 게 그분들께도 좋은 일이고, 사회 전체적으로도 좋은 일이잖아요. 저희 플레이팅이 협업을 통해 일조할 수 있다는 게, 직접 컨택한 입장에서 잘한 일이라는 생각이 들었죠. 옹고잉을 이용하는 것만으로도 사회에 조금이나마 기여할 수 있는 것이니까요.
 
시니어 프로님들의 엄청난 강점이 있습니다. 바로 시간 약속 준수예요. 저희 서비스가 조식 업무가 많습니다. 그런데 사실 매일 새벽에 출근한다는 게 정말 어려운 일이거든요. 직접 고용한 배송원들을 관리할 때 가장 큰 스트레스가 출근 점검하는 거예요. 오죽하면 출근 인증 채팅방이 있고, 저는 9시 출근이어도 항상 6시에 일어나 있었습니다. 오전에 결근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죠.
 
그런데 요즘은 아침에 걱정이 많이 줄었습니다. 시니어 분들은 근태에 대한 걱정이 전혀 없습니다. 일단 지금까지는 무단결근이 단 한 번도 없었고요. 젊은 층에서 그런 사람들 구하는 게 정말 어렵습니다. 감사한 일이죠. 저희 입장에서는 오히려 시니어 분들이라 더 좋습니다.
 

Q. 옹고잉 서비스 이용하시면서 불편했던 점은 없으셨나요?

 
A. 저희가 워낙 세심한 세팅이 필요한 서비스여서 걱정을 많이 했죠. 사실, 제가 가끔 현장에 나가도 헷갈릴 때가 많거든요. 그만큼 저희는 고객의 요구를 완전히 반영하려 하기 때문에, 서비스 형태가 복잡할 수 있는 것이죠. 처음 한두 달은 업무의 결을 맞춰나가는 단계라고 생각했고, 그 시기에 자잘한 실수가 있긴 했습니다. 그렇지만 피드백을 반복하면서 완전히 개선되었죠. 지금은 하나를 말씀드리면 열을 알아서 해주시는 정도입니다.
 

Q. 다른 기업에게 추천한다면?

 
A. 음... 사람의 손이 많이 필요한 기업에게 추천합니다. 단순한 배송보다는 작업 과정이 많고 복잡할수록 옹고잉 서비스가 빛을 발한다고 생각해요. 이만큼 세심하게 배달해 주는 기업이 없거든요. 아침이나 새벽 시간에 서비스가 필요한 기업이라면 더 좋겠죠(웃음). 사실, 저희 플레이팅 업무를 문제없이 수행하시는 분들이기 때문에, 무엇이든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다 가능하다고 생각해요.
 
 

 
인터뷰 내용 잘 보셨나요?
플레이팅처럼 편리한 배송 서비스를 합리적인 가격에 누리고 싶으시다면,
정기배송의 모든 솔루션, 옹고잉을 이용해 보세요!
옹고잉 홈페이지에서 서비스 소개서를 다운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보기
[옹고잉:가이드] 2. 서비스 살펴보기
 
[옹고잉:리뷰] ‘리브팜’ 배송 서비스 개시부터 성장까지 옹고잉을 선택한 이유
 
[옹고잉:리뷰] 기업 조식 정기 구독 서비스 '웃어밥'이 옹고잉과 협업하는 이유!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