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이루리 마인드 셋 1: 미션, 핵심가치, 조직문화

내이루리 팀원들이 어떤 마음가짐과 태도로 함께 모여 일하는지 알려드립니다.
Nov 10, 2023
내이루리 마인드 셋 1: 미션, 핵심가치, 조직문화
안녕하세요!
 
오늘은, 내이루리 팀에 대해 궁금한 게 많으신 분들을 위한 글을 준비해봤어요.
저희가 어떤 믿음과 가치관, 의지를 가지고 모여 일하는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이번 컨텐츠는 특별히 내이루리 대표 현강님과 함께 제작했는데요.
제가 묻고, 창업자가 직접 답하는 내이루리 팀의 미션과 핵심가치.
궁금하시다고요? 그럼, 지금부터 함께 살펴보시죠!

내이루리의 미션

 
팀의 미션만큼 그 팀을 잘 설명하는 것도 없을 텐데요. 말 그대로 팀의 소명이자 사명, 존재 이유이기도 합니다. 내이루리는 왜 탄생했고, 지금까지 무엇을 위해 유지되고 있는 것인가요?!
 

“시니어들에게 즐거움과 기쁨이 되어, 삶의 부분들에 녹아들어 그들이 변화된 삶을 살게 한다.”

 
내이루리는 현재 옹고잉을 통해 시니어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해 드리고 있습니다. 왜 하필 일자리 창출인지, 그 이유가 중요할 텐데요. 거대한 시니어 문제를 풀기 위해 가장 먼저 건드려야 할 부분은 그들에게 가장 시급하고 중대한 위험을 제거하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기본적으로 누려야 할 경제적·심리적 안정이 시니어에게는 당연한 것이 아니더라고요. 많은 시니어가 생계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홀로 고립되어 외로움을 느끼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가장 빠르고, 효과 있게 풀기 위해 지금은 옹고잉 서비스로 일자리를 공급하고 있는 거예요. 더 많은 시니어 분들이 사회생활을 하시면서 소외에서 벗어나고, 급여를 통해 안정적인 생계를 꾸려나가실 수 있게끔 하는 것이죠.
 
결국, 저희의 미션은 시니어가 내이루리의 서비스를 통해 안정과 행복을 되찾고, 변화된 삶을 살게 하는 것입니다. 더 많은 시니어 분들께 행복을 선물해 드리고 싶어요. 일을 통해 그들의 자존감이 올라가면, 우리 사회에서 더 이상 소외되지 않는 주체적인 존재가 될 것이고, 시니어에 대한 인식도 긍정적으로 변화하겠죠. 여기까지 갈 수 있다면, 노화는 두려움의 대상이 아닌, 즐거운 과정이 될 수도 있을 겁니다.
 
결국 우리에게 일자리는 하나의 수단입니다. 본질적으로, 내이루리는 시니어의 행복과 삶의 질 향상을 꿈꾸고 있어요.
 

내이루리의 핵심 가치

 
잘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내이루리에서는 이 미션을 위해 어떤 가치를 세워 나가고 있나요?!
 

“진정성, 몰입, 그리고 이것을 지켜내는 게 핵심적인 가치입니다.”

 
결국 이 핵심 가치들이 우리가 추구하는 조직 문화, 인재상으로도 연결되고 있는 것 같아요.
 
우선, 내이루리가 이루고자 하는 미션, 꿈꾸는 비전에 대한 진정성이 가장 중요하겠죠. 시니어들이 내이루리 서비스의 전 Value Chain에서 존중을 느껴야 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 저희의 제품과 서비스는 시니어의 입장에서 기획, 설계, 개발되어야 하겠죠.
내이루리 서비스 생태계 안에서 시니어가 존중, 배려, 공감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저희가 생각하는 진정성이고, 시니어가 스스로의 능력을 더 잘 발휘하게끔 돕는 것도 그 안에 포함될 것 같네요.
 
우리가 정의한 문제, 즉 시니어가 겪는 빈곤과 소외를 잘 해결해 내는 것은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이런 큰 문제를 풀어내려면, ‘몰입’이 필수라고 생각해요. 한 문제에 끈질기게 파고들 때, 그 문제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최적화된다고 하더라고요. 결국 전문성과 성장은 자연스럽게 따라오는 것이죠.
아무리 어려운 문제더라도, 팀 구성원 모두가 각자의 최선을 다해 몰입한다면 언젠가 최고의 답이 나올 것이라 믿고 있어요.
 
그런데 결국, 처음에 다잡은 마음을 끝까지 지켜내는 것도 정말 중요한 것 같습니다. 우리는 시작부터 어둡고 척박한 길을 걷고 있잖아요. 앞이 막막해도, 용기와 끈기로 계속해서 나아가는 태도가 정말로 필요하다는 걸 요즘 절실하게 느끼고 있어요.
결국 우리의 진정성은 지켜내야만 의미가 생기는 거잖아요? 쉽게 흔들리고 바뀐다면 진정성이라 할 수도 없겠죠. 외부에서도 믿어주지 않을 것이고요.
밤늦게까지 남아 일하는 끈기…
밤늦게까지 남아 일하는 끈기…
 
지치지 않고 새로운 영역에 파고드는 용기…
지치지 않고 새로운 영역에 파고드는 용기…
 

내이루리의 조직문화

 
좋습니다. 그렇다면, 내이루리에서는 이런 가치들을 위해 어떤 문화를 조성하고 있나요?
 

“시니어에 대한 경청과 공감, 몰입, One Team, 소통, 피드백, 솔직함. 내이루리의 조직문화를 설명하는 키워드입니다.”

 
우선, 우리가 시니어를 위한 기업임을 항상 인지하고 있습니다. 낮은 자세로, 그들의 눈높이를 맞추며 일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시니어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감과 경청의 자세로 다가가고, 차별과 배제 없이 의사 결정을 진행하려 합니다.
 
아까 말씀드린 대로 몰입하는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 중인데요. 구성원의 개별성을 존중하고 그들의 최선을 끌어내기 위한 의미에서, 자율적인 근무 방식과 휴식을 제도화했습니다. 각자에게 최적화된 몰입의 방식을 통해, 개개인이 가진 최대의 잠재력을 폭발시키기 위함이죠.
 
우리는 우리가 스스로 정립한 미션과 비전을 하나의 팀으로서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모두가 같은 곳을 바라보고 있음을 명확히 하며, 반복적인 소통으로 이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팀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목표와 우선순위를 설정하고 공유하는 것이죠. 구성원 각자가 자신의 업무를 통해서 내이루리의 미션 달성에 기여하고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도록, 충분한 소통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팀플레이’에서 가장 큰 힘을 발휘하는 것은 분명 ‘소통’일 것입니다. 업무와 상대방에 대한 이해도가 말로써 드러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스킬이 뛰어난 사람이야말로 지적 능력이 높은 사람인 것 같아요.
 
이 과정에서 피드백은 가급적 즉시 진행되어야 하며, 지금 놓인 ‘상황, 행동, 영향’을 고려해 전달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소통은 언제나 솔직함을 기반으로 해야 된다고 생각해요. 솔직하게 스스로를 드러낼 때에만 성장이 가능하거든요. 본인의 부족함을 인정하지 못하거나, 상대방의 감정만을 생각해 솔직해지지 못한다면, 팀 안에서 점점 보이지 않는 부채가 쌓입니다. 이런 부채는 예상치 못한 형태로 곪아서 터지게 되고, 서로에 대한 신뢰는 점점 사라지겠죠.
스스로에게, 상대방에게 솔직해짐으로써 서로 간의 신뢰를 쌓아가는 것이 저희가 지향하는 문화입니다.
 

내이루리의 미션과 비전, 조직문화에 대한 현강님의 해설, 잘 들으셨나요? 😄
천천히 읽어보셨다면, 내이루리 팀원들이 어떤 마음가짐으로 일하고 있는지 느껴지셨을 것 같아요.
 
다음 컨텐츠에서는 더 나은 조직을 위해 내이루리 내부에서 어떤 활동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려고 합니다.
기대해 주세요!
 

🎁함께 보면 좋은 컨텐츠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