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니어가 콘텐츠가 된 성공 사례 3가지
시니어가 멋진 옷을 입고, 굿즈를 만들고, 재밌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합니다. 갈수록 점점 더 많아지는 시니어 크리에이터. 시대 흐름과 다름 없는 시니어가 콘텐츠가 된 성공 사례 3가지를 소개합니다.
Nov 06, 2023
"액티브 시니어(Active Senior)"라는 말을 들어본 적 있으신가요?
은퇴 이후에도 하고 싶은 일을 능동적으로 찾아 도전하는 50~60대를 일컫는 말로, 적극적으로 소비하고 문화 활동에 나선다는 점에서 ‘실버 세대’와 구분된다. 외모와 건강관리에 관심이 많고 여가 및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액티브 시니어 [Active Senior] (트렌드 지식사전, 2013. 8. 5., 김환표)
이런 액티브 시니어의 소비 시장이 주목을 받으면서 액티브 시니어를 타깃으로 하는 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쏟아져 나오고 있는데요.
액티브 시니어는 소비자일 뿐만 아니라 동시에 생산자이기이도 해요. 액티브 시니어가 만들어내는 아주 재미있고 창의적인 콘텐츠도 점점 많아지고 있는 것 같아요. 그래서 오늘은 시니어가 콘텐츠가 된 성공 사례 세 가지를 한 번 모아 봤습니다!
1. 더뉴그레이(THENEWGREY)
오늘 소개할 성공 사례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을 것 같은데요. 시니어 메이크오버 콘텐츠가 주력인 더뉴그레이는 약 40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가진 인플루언서나 다름 없는 기업입니다. 더뉴그레이는 등산복에 익숙한 한국의 아저씨들이 멋진 꽃중년으로 거듭나게끔 스타일링을 해주고 있는데요. 초기에는 대표님이 모델을 구하러 다녔었는데, 규모가 커지면서 "우리 아빠 프사 바꾸기 대작전"과 같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젊은층의 호응이 있었기에 가능한 프로젝트였겠죠?
위 사진처럼 Before & After를 모아 화보집을 내기도 합니다. 정말 전문 모델 같지 않나요?
더뉴그레이는 시니어 인플루언서를 만들어내기도 하는데요. 시니어 크리에이터를 양성하는 더뉴그레이클럽을 운영하기도 하죠. 더뉴그레이에서 기획하고 만들어낸 6명의 유쾌하고 멋진 시니어분들로 구성된 '아저씨즈'도 예시로 들 수 있습니다.
5060으로 구성되어 아저씨계의 BTS라는 별명까지 있는 분들인데요. 틱톡과 릴스로 큰 화제가 되어 젊은층의 사랑을 받고 있다는 점이 참 인상적이었어요. 해외 락 그룹의 어느 커버 사진같지 않나요? 얼마전 한참 유행 중인 슬릭백 챌린지 영상에도 참여하셨던데, 해맑게 웃으며 춤추는 모습이 많은 사람들의 웃음을 자아냈던 것 같네요.
2. 신이어마켙
"폐지줍는 시니어들과 함께 새로운 일을 시작합니다 :)"라는 문구가 반겨주는 신이어마켙입니다. 오타 아니고, '마켙' 맞아요!
신이어마켙의 가장 눈에 띄는 특징은 팬덤이 아주 탄탄하다는 건데요. '준이어'라는 팬덤명이 따로 있을 정도로 열광적인 매니아층이 존재하고 있어요.
왜 그럴까 하고 생각해보니 신이어마켙의 작가님들, 매력넘치는 그림과 성격을 갖고 계시기 때문이 아닐까 싶은데요. 폐지를 수거하러 다니시던 시니어분들이 좀 더 나은 환경에서 경제 활동을 하실 수 있도록 이분들의 그림과 글씨로 디자인을 한 굿즈를 판매하여 급여와 저작권료를 지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너무 멋지지 않나요?
신이어마켙 하면 저는 저 손글씨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데요. 삐뚤빼뚤하지만 어딘가 힙한 그림, 음성 지원이 되는듯 정겨운 어투가 담긴 글씨. 왜 그렇게 단단한 팬층을 갖고 있는지 이해가 가죠. 신이어마켙은 굿즈 판매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 계정을 통해 시니어가 그린 카드뉴스를 올리기도 하고, 여러 브랜드들과 콜라보를 진행하거나 젊은 세대가 보낸 고민 거리에 유쾌한 답장을 남기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활동들도 참 기대되네요.
3. Team 밀라논나
유튜버 '밀라논나'를 알고 계신가요? 작년부터 유튜브 채널 운영을 중단하고 새로운 영상이 올라오고 있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무려 90만명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는데요. 교수이자 디자이너, 패션 바이어인 장명숙님이 출연하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밀라노에서 유학한 배경을 살려 밀라노+논나(이탈리어로 할머니를 의미)라는 채널명을 지었다고 하죠.
당연히 패션에 관한 콘텐츠부터 상담, 몸매 관리 식단 소개, 인테리어 영상까지 다양한 내용들을 다루었는데요. 저도 즐겨 봤던 채널이라 새로운 영상이 올라오지 않는 것이 아쉽기만 하네요.
그런데 왜 밀라논나 채널이 아닌, Team 밀라논나를 소개하는 걸까요?
별에서 온 그대, X맨 등의 제작에 참여한 오랜 경력의 CG디자이너 조현주님이 출연하시는 채널인데요.(지금은 은퇴하셨다고 하네요) 이름에 담긴 '진주'를 살려 만든 채널명이라고 해요. 저도 종종 영상을 보곤 하는데, 조곤조곤 아주 우아한 말투를 갖고 계셔서 정말 진주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콘텐츠는 밀라논나 채널과 비슷하게 패션이 중점이고, 큰 호응을 얻은 선물 추천, 화장품 추천, 일상 브이로그 등이 있습니다.
여기까지 시니어 크리에이터의 성공 사례를 살펴보았는데요. 어떠셨나요?
저는 정리하면서 젊은층이 "저렇게 나이들고 싶다"라고 느껴지는 멋진 시니어분들이 역시 호응을 얻는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시니어 크리에이터가 더욱 많아지게 될 거란 기대가 되네요.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콘텐츠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