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팜 톺아보기! 물류와는 무슨 상관일까요?

스마트팜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기존의 농업 구조를 뒤바꿀 뿐만 아니라, 물류에도 혁신을 가져올 것이라는데요.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Aug 14, 2023
스마트 팜 톺아보기! 물류와는 무슨 상관일까요?
안녕하세요! 전문 정기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기배송의 모든 솔루션, 옹고잉입니다!
오랜만에 칼럼으로 돌아왔네요 :)
오늘은 스마트팜에 대해 알아보려 합니다.
스마트팜은 농업 분야에서의 혁신만이 아닌, 물류 혁신이기도 한데요.
그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지금부터 집중해 보시죠!
 
notion image
 

 

1. 스마트팜, 그게 뭔가요?

 
notion image
 
이번 여름에도 비가 꽤나 많이 오고 있죠? 특히 지난 며칠간은 태풍 때문에 걱정했던 분들이 많았을 텐데요. 해마다 여름철이 되면, 장마와 폭우 때문에 피해 받는 농가의 소식이 매일같이 들려옵니다. 반대로, 가뭄 때문에 농작물 수확이 어렵다는 소식이 있을 때도 많죠. 이렇듯, 농업에 있어서 날씨는 가장 중요한 요소인데요.
 
스마트팜은 기후 등 외부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한 농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전적 의미는 '정보기술을 접목한 지능화 농장'인데요. 수평 공간의 한계를 극복한 수직 농장, 노지의 기후 변화 문제를 해결한 실내 농장, 여기에 첨단 정보 기술을 접목한 농장을 모두 통용해서 '스마트팜'이라 부르고 있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스마트팜도 마찬가지예요.
 
notion image
 
설명이 조금 어려웠을 수도 있겠는데요. 사진을 보시면 이해가 수월하실 겁니다. 드넓은 실외 노지가 아닌, 한정된 실내 공간 안에 식물들이 재배되고 있죠. 흙이 아닌 물을 직접적으로 흘려보내는 방식이기 때문에 수직으로 여러 층의 배치가 가능하고요. 사람이 아닌 기계가 내부 환경을 파악하고 조명이나 물, 바람을 직접 조절한답니다. 이제 스마트팜 개념에 대한 감이 좀 오시나요?
 
스마트팜, 대단하지 않나요? 사람이 직접 땅에서 농사를 지어 식량을 재배하는 행위는 몇 만년 동안 크게 변하지 않았죠. 그런데, 이제는 농업의 근간 자체가 완전히 뒤바뀔 수도 있는 것입니다. 같은 면적으로 비교해보았을 때, 스마트팜에서는 식물을 '쌓아서' 키울 수 있다보니 노지에서보다 훨씬 생산 효율이 좋습니다. 그뿐인가요? 모든 재배 환경이 디지털로 관리되기 때문에, 생산 관리와 수요예측이 용이합니다.
 
물론, 스마트팜에 대한 의구심은 아직 존재합니다. 스마트팜의 기술력이 완전한 무인화, 상업화를 이루기 위한 단계까지는 이르지 못했다는 것인데요. 실제로 수익성을 개선하지 못하고 실패하는 스마트팜 스타트업들이 꽤나 많다고 하네요. 그러나, 이런 의심의 눈초리는 지금까지의 모든 기술 산업의 초기에도 똑같이 존재했죠. 스마트팜 기술이 완전히 고도화되고,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 어떤 모습이 펼쳐질지 궁금해지네요.
 

2. 스마트팜이 물류 혁신이라고요?

 
notion image
 
그런데, 스마트팜이 단순히 농업 분야에서만 혁신적인 개념은 아니에요. 물류, 유통에서도 큰 변화를 이끌어올 수 있는 기술이죠. 왜냐고요? 자, 다시 돌아가 봅시다. 스마트팜이 기존의 농업 활동과 무엇이 다른지 살펴보자고요. 가장 큰 차이는 역시 환경이겠죠? 스마트팜은 실내에서도 식물을 대량으로 재배할 수 있잖아요.
 
이렇게 되면, 도시에서 식량의 대규모 재배가 가능해지는 것이죠. 그렇게 되었을 때의 이점이 무엇일까요? 바로, 식량의 이동거리를 크게 좁힐 수 있다는 것입니다. 기존의 식량 경제 시스템에서는 생산지가 농촌, 소비지가 도시로 뚜렷하게 구분되어 있었는데요. 이렇게 생산과 소비의 거리차가 크다 보니 물류에서의 비효율이 발생할 수밖에 없는 구조였죠.
 
그러나, 스마트팜이 보편화될 미래에서는 그 양상이 크게 달라질 것입니다. 재배와 소비가 같은 공간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습을 기대할 수 있겠죠. 이런 구조에서는 식량 공급이 빠르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중간 단계를 건너 뛰면서 유통 가격이 절감되고, 배송 과정에서의 탄소 배출량도 저감되는 등의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나겠죠.
 

3. 앞으로 펼쳐질 외식 산업의 모습!

 
notion image
 
외식 산업은 어떻게 변화할까요? 피자 가게에서 바로 딴 식물을 토핑으로 올리는 것, 상상해 보셨나요? 이렇게 원재료와 완성품의 시간차도 상당히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식물뿐만이 아니라, 배양육 기술이 발전한다면 거의 모든 식자재가 식당에서 바로 생산될 수도 있겠네요. 옹고잉의 고객사 '리브팜'은 스마트팜 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한 외식업체인데요. 가게 내부의 스마트팜에서 재배한 식물을 바로 수확해 샐러드로 만들고 있답니다. 정말 신선하겠죠?
 
출처: 리브팜 교대점
출처: 리브팜 교대점
 
어떤가요? 스마트팜이 보편화된 가까운 미래의 모습이 그려지시나요? 농업의 완전한 혁신이 이루어진 그날의 모습을 기대해 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 칼럼 재밌게 읽으셨나요?
그렇다면 좋아요와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지금까지 전문 정기 배송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정기배송의 모든 솔루션, 옹고잉이었습니다!
 

옹고잉에 대해 더 알고 싶으시다면?
(1) 옹고잉 홈페이지에서 사업소개서 다운 받기
(2) 옹고잉 홈페이지에서 상담 신청하기
 
 
🎯관련 콘텐츠 보기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
RSSPowered by inblo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