왜 너도나도 당근마켓에 광고를 올렸을까? - 당근 광고 효과
왜 사업자 분들 사이에서 당근마켓 광고 이야기가 많이 나오는 걸까요? 그 배경과 당근 광고에 대해 다룹니다.
Aug 04, 2023
여러분, 당근마켓 많이 쓰시나요?
당근마켓 광고 효과에 대한 이야기가 사업자 분들 사이에서 꽤나 핫한데요.
배민, 요기요, 쿠팡이츠 등 많은 배달 음식업체들도 광고 상품을 판매하는데,
중고거래 플랫폼 당근마켓이 왜 여기에 껴있을까요?
1. 왜 당근마켓 광고는 핫했을까?
2022년부터 당근마켓 광고 효과가 화제가 되더니, 현재까지도 꽤나 핫한 것 같아요. 작년 한 해 일어난 일부터 한 번 다뤄볼게요.
2022년 당근마켓은 전년 대비 94%의 매출 성장을 이루었어요. 매출이 거의 두 배가 늘어난 셈이죠. 그리고 그 매출의 약 99%가 광고비였다는 것은 사실상 1년 간 당근마켓의 광고 사업이 빠르게 성장했음을 의미하는 거겠죠.
실제 비즈프로필의 수를 볼까요?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비즈프로필 수 = 광고하는 업체 수"라고 이해하시면 돼요. 2021년 12월에는 비즈프로필 34만 개가 존재했는데 2022년 12월에는 62만 개의 비즈프로필이 등록되어 있었어요. 1년 동안 비즈프로필이 두 배가 된 셈이죠. 2023년 7월 기준 비즈프로필 수는 76만 개에요. 지난 6개월 동안에도 약 25%가 늘어났으니 여전히 빠른 성장 중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이제 일 년 동안 광고를 올리는 업체의 수가 늘어난 건 이해가 가실 거에요. 그럼 광고를 보는 사람의 수도 확인해 볼게요.
2022년 1월 당근마켓의 누적 가입자 수는 3,000만 명이었고,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1,600만 명이었어요. 그리고 2023년 1월 당근마켓의 누적 가입자 수는 3,300만 명이고, 월간활성이용자수는 1,800만 명이에요. 약 10%가 증가한 거죠.
이제 왜 당근마켓 광고가 사업자분들 사이에서 핫했는지 감이 오시나요? 처음에 당근마켓 광고는 일종의 블루 오션이었어요. 사용자는 1,600만 명인데 광고하는 업체는 34만 개니까 광고 효과가 컸을 거에요. 때로는 현장에서 체감될 만큼이요. 그런데 일 년 동안 사용자 10%가 늘어날 때 등록 업체는 100%가 늘어났어요. 사용자 수가 워낙 많았으니 물론 상당한 증가이긴 하지만 2022년 1월의 광고 효과와 2023년 1월의 광고 효과는 정도가 다를 수밖에 없겠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분들이 당근마켓 광고를 고민하고 계실 거에요. 그래서 이제부터 당근마켓 광고에 대해 다뤄볼게요.
2. 당근 마켓 광고 종류
전에 배달의 민족 광고에 대해 다룬 적이 있죠. 당근마켓은 배민에 비하면 간단해요. 광고 상품이 두 개 뿐이고 지출 방식이 똑같거든요.
당근마켓은 다음 두 가지의 광고상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그리고 광고 상품은 아니지만 광고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비즈프로필이 있는데요.
광고를 할 때는 효과 뿐만 아니라 들어가는 비용도 정말 중요하잖아요. 그래서 돈이 들지 않는, 무료로 할 수 있는 것들부터 다룬 다음 광고비가 들어가는 것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3. 사전 작업, 비즈프로필
당근마켓의 개인프로필 또는 비즈프로필을 통해서 광고를 할 수가 있어요. 그러나 개인프로필로는 작성한 동네홍보글만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에 상당히 제한적이에요.
비즈프로필을 만드는 것은 무료이니, 광고를 하신다면 비즈프로필을 이용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비즈프로필은 홈, 소식, 쿠폰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 홈 : 기본 정보(주소, 소개글, 연락처, 메뉴, 가격 등)
- 소식: 공지사항, 신상, 이벤트, 일상 이야기 등 고객에게 전하는 콘텐츠
- 쿠폰: 일반 쿠폰, 단골 쿠폰으로 구성
"홈"과 "소식"에 대해서는 쉽게 이해가 가실 듯 하여, "쿠폰"에 대해서만 설명해 드릴게요.
비즈프로필 쿠폰이란?
비즈프로필에 쿠폰을 등록하면 사람들이 비즈프로필을 보고 쿠폰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어요. 이 때 쿠폰은 일반쿠폰과 단골쿠폰으로 나누어지는데요. 일반쿠폰은 누구나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단골쿠폰은 사람들이 "단골 맺기" 버튼을 눌러야 받을 수 있어요. SNS의 팔로우와 매우 흡사해요. 단골 고객에게는 해당 가게의 소식 알림이 가게 돼요. 그래서 쿠폰만으로도 광고 효과가 있을 수도 있어요.
비즈프로필 효과
비즈프로필을 만들면 "내 근처" 탭에 뜨는 여러 카테고리 중 하나에서 확인될 수 있어요. 오른쪽 사진은 "음식점" 카테고리에서 볼 수 있는 화면인데요. 배달 어플에서 보이는 것과 매우 비슷하죠?
비즈프로필을 만드는 것만으로 광고 효과가 있을 수 있다는 게 이것 때문입니다! 리스트에 보이는 것을 통해 인지도가 올라갈 수 있으니까요.
실제로 여러 쿠폰 발행과 빈번한 소식 업로드를 이용해서 광고로 활용하는 경우도 많아요. 당근마켓의 특성 상, 동네 주민들이 보잖아요. 동네 장사 입소문이 참 중요하죠? 그 입소문이 날 수 있는 기반을 만드는 도구가 될 수 있는 거죠.
자, 여기까지는 무료로 진행할 수 있는 것들이에요. 이제부터 유료 광고들을 보겠습니다.
4.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의 차이가 뭘까요? 왼쪽 이미지가 피드 광고, 오른쪽 이미지가 검색 광고의 예시인데요.
피드 광고는 당근 마켓 처음 들어가면 보이는 '홈'에 나오는 광고이고, 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무언가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광고인데요. 위 이미지에서는 "카페"를 검색했을 때 나오는 화면을 담고 있어요.
둘은 뭐가 다를까요? 피드 광고는 사용자가 무언가를 하지 않아도 보이고, 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관련된 단어를 검색해야 광고를 접할 수 있겠죠. 따라서 홍보하고자 하는 아이템이 사람들이 검색할 만한 것인지의 여부가 가장 중요하겠죠?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의 차이점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는 광고할 수 있는 콘텐츠에서 가장 큰 차이를 보여요.
검색 광고는 클릭 시에 비즈프로필의 '홈'으로만 연결되지만 피드 광고는 사용자가 광고를 클릭하면 설정에 따라 비즈프로필의 홈, 소식 혹은 아예 다른 웹페이지로 연결될 수 있어요.
검색 광고는 사용자가 관련 단어를 검색해야 나온다고 했었죠. 그러니까 애초에 이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유입되는 거죠. 반면 피드 광고는 누구나 광고를 접할 수 있어요.
"누구에게 홍보하고자 하는가?"가 기준이 될 필요가 있어요. 홍보하고자 하는 아이템을 최대한 많은 사람에게 알리는 것이 목적이라면 피드 광고가 더 적합할 것이고, 수는 적어도 특정한 집단을 명확하게 타깃으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면 검색 광고를 선택하는 게 더 나을 거에요.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의 공통점
피드 광고와 검색 광고는 둘 다 설정한 예산에 따라서 노출 빈도가 늘어나요. 처음 광고를 설정할 때 광고에 들일 예산을 정하게 되는데요. 이 예산은 광고비의 '최대 한도'라고 생각하시면 돼요. 사람들이 광고를 클릭할 때마다 비용으로 계산되는데, 이 예산을 넘어가지는 않도록 정해지거든요.
당근 마켓은 동네 주민들에게 광고가 노출되는 공간이잖아요. 그러니까 당연히 지역에 따라서 예산과 광고 효과가 달라질 수밖에 없어요. 광고를 설정하시기 전에 게시판에 올라와 있는 업체들을 조사해볼 필요가 있어요.
*
자, 여기까지 당근마켓 광고에 대해 알아봤어요. 당근비즈니스 사이트에서 더 자세히 보실 수 있으니, 실제 광고를 시작하시기 전에 잘 알아보시길 바라면서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지금까지, 정기배송의 모든 솔루션 옹고잉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관련 콘텐츠 보기
배민 광고 뭘 해야 효과적일까?
음식 배달 시장의 위기 : 떠나는 라이더들
중소기업인, 소상공인 필수 2023 세법개정 총정리(상)
Share article
Subscribe to our newsletter